Planet

homelogin
Planets


오늘의소사 문의문 신문고 일주문 푸른숲오솔길 세상사는이야기 아름다운애송시 샘물다락방 마음의샘터 마지막한마디 그리운옹달샘 정다운사람들 생로병사 가고싶은곳 맛있는먹거리 음악으로의산책 참아름다운자연 흥겨운마당 삶의터전 얼굴 조각문화 건축문화 가족과주변이야기 강경숙갤러리 박종석갤러리 서울광염교회 밀양박씨판서공파 도서출판겨레문화 비둘기가정상담소 다산연구소 한국보학연구소 청량사 찬송가와함께 찬불가와함께
 


작성일 : 19-10-03 06:45
개천절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19  


개천절

[ ]

요약 우리 민족의 시조 단군이 개국한 날을 기념하는 국경일.
참성단 개천제례행사 성화채화

참성단 개천제례행사 성화채화

10월 3일. 1949년 10월 1일 ‘국경일에 관한 법률’을 제정·공포하여 이 날을 개천절로 정하고 국경일로 하였다. ‘개천’의 본래의 뜻은 단군조선의 건국일을 뜻한다기보다는, 환웅()이 천신()인 환인()의 뜻을 받아 처음으로 하늘문을 열고 태백산 신단수() 아래에 내려와 홍익인간()·이화세계()의 대업을 시작한 BC 2457년( ) 음력 10월 3일을 뜻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이 날을 기리는 거족적인 제천의식은 먼 옛날부터 전래되었으니, 부여의 영고(), 예맥의 무천(), 마한과 변한의 계음(), 고구려의 동맹(), 백제의 교천(), 신라와 고려의 팔관회() 등에서 행하여진 제천행사에서 예를 찾을 수 있다.

개천절은 1909년 나철()에 의해 대종교()가 중광(:다시 을 엶)되면서 경축일로 제정하고 해마다 행사를 거행하였다. 특히 대한민국임시정부는 음력 10월 3일을 개천절로 정하고 중국으로 망명한 대종교와 합동으로 경축하였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에도 이를 계승하여 개천절을 공휴일로 정하고 그때까지 경축식전에서 부른 대종교의 ‘개천절 노래’를 현행의 노래로 바꾸었다. 그러나 음력 10월 3일을 양력으로 환산하기가 어렵고, ‘10월 3일’이라는 기록이 소중하다는 의견을 받아들여 1949년부터 양력 10월 3일로 바꾸어 거행하였다.

관련이미지

개천절 개천제

개천절 개천제출처: 영도나그네 (촬영: )

출처

제공처 정보

두산백과 두산백과 http://www.doopedia.co.kr

[네이버 지식백과] 개천절 [開天節] (두산백과)